본문 바로가기
철부지 청년 농부의 특기 살리기/취미생활

물류와 소비의 교차로: 유통 시장

by 농대생의 취미공간 2024. 1. 13.
반응형

오늘 찾아볼 건 '유통'입니다.

유통은 제품이 생산제에서 소비자에게 이르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이 과정은 다양한 활동과 중간 단계를 포함하여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상품 및 서비스 이동을 목적으로 합니다. 유통을 통해 물건, 식재료등 우리집 식탁으로 올라 오는 것도 유통의 마무리 과정입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유통시장이 뭔지 산지유통의 단점과 문제점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해요!

유통 시장이란?

판매자와 판매자 사이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 파는 곳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도매 시장, 소매 시장 및 슈퍼마켓과 같은 물리적 시장과 온라인 시장 및 전자 상거래 웹 사이트와 같은 가상 시장이 포함된다.

생산-공급-유통-소비-소유

산지유통

생산자로부터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어 생산자의 소득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이다. 직접 농산물을 수집하여 원물, 또는 과정을 거쳐 도매시장, 소매유통기구, 가공업체 등에 판매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가장 대표적인 유형은 농협이며, 영농조합법인이나 농업회사 법인과 같은 농업법인,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 유통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에서 설립한 지방공사 등도 산지 유통조직으로 분류할 수 있다. 

 

산지유통은 농산물이나 수산물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중간 유통자의 차이를 줄여 소비자에게 더 나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지역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고 생산자에 대한 정당한 가격 협상이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지역농협과 지역사회 발전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유통 방식 중 하나입니다


▶산지유통의 유형

밭떼기형

농산물을 파종 직후부터 수확 전까지 밭떼기로 매입하였다가 적당한 시기에 수확하여 도매시장 출하.

 

장점: 지역 특화된 생산 및 소비, 운송 및 유통 비용 절감, 지역 경제 지원, 환경 친화적인 유통

단점: 다양성 부족, 시장 변동에 대한 취약성, 사진제한, 수급불균형, 전염병 전파 위험

 

저장형

비교적 저장 가능성이 높은 농산물을 수집하여 저장하였다가 일정한 시기에 도매시장에 출하.

 

장점: 시장 안정화, 일괄판매 및 운송 효율화, 품질 관리 및 가공 가능성, 계절적인 소비조절, 유통 중간 업체의 역할, 원활한 글로벌 유통

단점: 비용증가, 품질 감소 가능성, 환경영향, 물량조절어려움, 유통 중간 업체의 의존성, 전염병 전파 위험

 

순회수집형

비교적 소량인 품목을 순회하면서 수집하여 도매시장에 출하

 

장점: 직접적인 생산자-소비자 소통, 가격 협상용이, 지역경제지원, 제품의 신선도 유지, 소비자 만족도 증가, 지역 특산물 강조

단점: 규모의 제한, 유통효율성, 다양성 부족, 시장의 불안정성, 소비자 편의성 부족, 생산자의 추가 업무 부담, 경제적인 취약성


▶산지유통정책 문제점

▸재원이나 담당 부서를 달리하는 유사 중복 사업들이 존재하여 산지유통정책 전반의 비효율이 발생할 수 있다.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제도적 수단은 거의 활용하지 않고, 주로 지원을 위주로 정책을 추진하여 충분한 정책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산지유통조직의 규모화를 핵심 정책 목표로 제시하고 있으면서도 규모화를 위한 실질적인 정책 수단이 부족하다.


▶단점

산지유통 규모화가 미흡하다, 마케팅 역량이 취약, 출하자 조직화를 제대로 수행하고 있지 못하다.

 

▶수산물 산지유통의 단점

산지에서 생산된 수산물을 전부 거래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 문제점

▸식품 안전에 대한 문제

위판장은 경매 전후 수산물 처리에 관한 위생지침이 부재해 전근대적인 방식으로 운영하는 곳이 많다. 경매 전에는 수산물을 나무상자에 담아 바닥에 배열해 경매하고, 경매 후에는 바닥에 비닐 등을 깔고 수작업으로 재선별과 포장 등을 하고 있다.

 

▸거래 효율성의 문제

위판장의 거래방식은 현장 경매가 중심인데 시간적·공간적인 제약이 있다. 즉, 일정한 시간, 주로 새벽을 정해서 경매가 동시에 진행돼야 하고, 수시로 진행하기 어렵다.

 

▸수산물의 상품화 문제

크게 두 가지로 저온유통과 상품화의 문제를 들 수 있다. 저온유통의 경우 개방형 위판시설을 이용하면서 온도 관리가 되지 않는 곳이 많다.


 

마치며

유통시장은 제품과 서비스가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흐르는 핵심 경로입니다. 소비자의 만족과 생산자의 성공은 우통시장의 조화로운 동작에 기인합니다. 지속적인 혁신과 효율적인 물류는 더 나은 유통 경험을 제공하며, 이는 더 건강하고 경쟁력 있는 시장을 형성합니다. 함께 발전하는 유통 생태계는 지역과 글로벌 경제에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미칠 것입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