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부지 청년 농부의 특기 살리기/과수

복분자와 함께 하는 가정에서의 건강한 삶

by 농대생의 취미공간 2023. 12.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할 특수과수는 '복분자'입니다

오늘은 복분자의 과실특성과 품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요!

복분자

한반도 원산으로 남부지방 전역에 흔히 자생하고 있다. 크기는 대략 3m까지 자라며, 일반적인 산딸기와 다르게 줄기에 나 있는 가시가 장미처럼 크고 하얀 왁스층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5, 6월 경에 꽃이 피고 7, 8월경에는 붉게 과실을 맺는데, 나중에는 흑색으로 변한다. 열매의 모습은 블랙베리와 비슷하다.

 

색상

붉게 과실을 맺고 나중엔 흑색으로 변함

 

맛(Taste)

신맛은 적고 당도가 높은 편

 

효능

섬유질과 망간이 풍부하고 구리와 마그네슘 칼륨도 들어있다. 또한 비타민 C, K, E 비오틴 엽산 등 다량 들어가 있습니다

항암 성분이 있다, 심장에 좋다, 당뇨 관절염에 좋다

 

꽃(Flower)

산방화서는 가지 끝에 달리며 털이 있고 5~6월에 꽃이 피며 꽃받침은 털이 있고 난상 피침형이며 꽃잎은 꽃받침보다 짧고 도란형으로서 연한 홍색이다.

 

잎(Leaf)

호생하며 우상복엽이다. 소엽은 5~7개로서 난형 또는 타원형이며 예두이고 넓은 설저 또는 원저이다. 잎길이 3~7cm로서 불규칙한 예거치가 있으며 엽병에도 가시가 있다. 잎은 처음 면모로 덮여 있으나 거의 없어지고 나중에는 뒷면 맥상에만 약간 남는다.

 

과실

과실은 소핵과의 집합체로 1개의 화탁 위에 십 수 개의 씨방이 각각 작은 핵과로 발육하여 집합한 것이며, 각각의 소핵과에는 종자가 1개씩 들어 있다. 열매는 둥글고 길며 7~8월에 적색으로 익지만 나중엔 흑색으로 된다.

 

개화방식

꽃눈은 액화아로 전년 봄에 흡지가 신장하여 당해의 열매밑가지(결과모지)로 되나 각각의 잎겨드랑이로부터 신장한 새 가지의 선단부에 화서를 형성하고 결실한다. 결과 모지는 과실을 수확한 후에 자연히 고사한다.

 

품종

슈퍼블랙베리

일반 품종과 달리 조직 배양한 품종으로 신품종입니다. 큰 장점으로는 가시가 없다는 것과 수확량이 많으며 수확 시 쉽게 때문에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는 우수한 품종이다. 산도가 낮기 때문에 생과 뿐만 아니라 주류, 음료, 잼, 진액 등 다양하게 이용되기에 활용성이 좋습니다.

 

블랙베리 V9

다른 블랙베리 품종보다 높은 수확량을 자랑하며 과형이 고른 복분자고 과중은 5~7g이며 일반 복분자 보자 2~3배가량 큰 대과종이다. 잎이 갈라지고 나눠져 있어 과실이 태양광에 고르게 노출되어 열매 수확에 용이하다

 

마리온베리

덩굴에 많은 가시가 있고 열매를 맺는 나중의 것은 길고 튼튼하며 많은 열매를 맺는다. 또한 광택이 나고 많은 블랙베리처럼 식물에 검게 나타나지만 얼어서 녹으면 깊고 진한 보라색으로 변한다. 크기는 중간이고 원뿔형인 경향이 있는데 넓이보다 길다.

 

용도 및 활용성

복분자 주

복분자 잼, 복분자 청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